내용증명 보내는 방법
(내용증명 작성방법,
배달증명, 효력)
내용증명의 효력
간혹 다른 사람들과
절차적 갈등으로 인해
내용증명을 주고받는 일이
일어나기도 합니다.
내용증명은 분쟁이 발생할 때
수취인에게 이러한 내용을 알렸다고
증명하는 문서가 되며
법적인 절차가 진행될 때
하나의 사실이나 증거로
활용할 수 있습니다.
또한 내용증명을 보냄으로써
갈등을 일으키는 인원이
이에 압박을 느껴
일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.
하지만
불합리한 것이 없거나
법적인 제도를 바탕으로한
논리적인 사실이 아니라면
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.
내용증명 작성방법
내용증명은
정해놓은 양식이나 틀이 없고
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.
다만 상황을 구체적으로
특정할 수 있게
육하원칙에 맞추어 씁니다.
누가 / 언제 / 어디서
/ 무엇을 / 어떻게 / 왜
내용증명은
꼭 변호사를 통해서
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
본인이 직접 써서
내용증명을 보낼 수 있습니다.
1. 가장 큰 타이틀은
핵심 목적을 적습니다.
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해
내용증명을 작성할 경우
보증금 반환 요청을
큰 제목으로 작성합니다.
2. 내용증명을 보내는 사람과
받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
작성합니다.
3. 전달하려는 핵심 내용에 대한
설명으로 상황에 대한 설명,
요구하는 바 고지,
지켜지지 않을 경우
행동 조치 예고를 작성합니다.
예시)
~한 일이 ~ 발생했다.
그렇기 때문에 ~을 요구한다.
~ 지켜지지 않으면
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.
4. 마지막으로 작성 날짜와
이름과 싸인을 작성합니다.
내용증명 보내는 방법
내용증명을 보낼 때에는
총 3부를 작성합니다.
3부 중
하나는
본인의 보관용도,
하나는
내용증명을 받을 상대방의 것,
하나는
우체국에서 보관할
내용증명 기록으로
총 3부가 필요합니다.
내용증명은
직접 우체국을 방문하여
보내도 되고
인터넷 우체국 사이트를 통해
온라인으로
내용증명을
발송할 수도 있습니다.
배달증명
내용증명을 보냈지만
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불분명하며
받지 않았다고 우기는 경우가 있어
배달증명 신청을 통해
배달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.
갈등 혹은 분쟁 상황이
잘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: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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