웹 브라우저 점유율과 삼성 인터넷
현재 웹 브라우저 점유율은 구글의 크롬이 62%로 압도적으로 가져가고 있다. 세계적인 검색엔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만큼 이용자가 많다. 다음으로 역시 아이폰과 맥북이라는 세계적인 기기를 가지고 있어 애플의 사파리가 20%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. 애플은 인터넷의 시작점인 기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브라우저와 강력하게 연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. 구글의 경우 애플과 같이 기기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게 기본 검색엔진 설정을 큰 돈을 들이면서 가져가고 있다.
다음으로 과거 익스플로러로 왕좌를 누렸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이다. 5.5%로 뒤쳐져 있지만 최근 AI검색 chat GPT로 혁신의 선두주자로 우뚝 서고 있다. Chat GPT를 잘만 활용한다면 검색엔진과 브라우저의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.
구글 크롬 62% > 애플 사파리 20% > 마소 엣지 5.5% > 파이어폭스 3.2% > 오페라 3.1% > 삼성 인터넷 2.4%
삼성 인터넷 PC 브라우저 정식 출시
삼성 인터넷 PC 브라우저가 정식으로 출시한다고 한다. 기존에는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삼성 인터넷으로만 사용할 수 있었다. 이번에 PC버전 브라우저 윈도즈 용으로 출시한다. PC와 모바일간의 연동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즐겨찾기나 인터넷 설정 셋팅을 유지할 수 있다.
삼성 인터넷은 현재 점유율이 많이 낮은 상태이지만 갤럭시라는 스마트폰 기기를 가지고 있고 기본 웹 브라우저로 국내 사용자가 많다. 국내에서만큼은 구글 크롬 다음 15%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. 애플 사파리의 사례와 같이 기기 활용을 잘 해나간다면 점유율을 조금씩 넓혀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.
AI기술이 발전하면서 데이터 전쟁은 고속화 되고 있다. IT 기기나 검색엔진, 브라우저 등 플랫폼을 장악하는 자가 생태계를 구성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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